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마인드셋

[투자마인드셋#008] 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며 정한 "5가지 투자 규칙"

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며 정한 "5가지 투자 규칙"


 

 

이번 글에서는 앞선 "해외주식을 투자하는 이유(주식의 본질에 대하여)" 글에서 잠깐 언급한 내가 2014년 처음 해외주식투자를 시작하며 정했던 몇가지 투자 규칙에 대해 간단히 다뤄보려 한다.

 

 

2019/05/19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해외주식투자] - [해외주식투자#001] 해외 주식을 투자 하는 이유 (주식의 본질에 대하여)

 

 

아마 누구나 "자신만의 투자 룰"이 존재할 것이다. 만약 없다면 지금이라도 곰곰히 생각해보라고 제안하고 싶다. 이 험난한 자본주의 속 투자의세계(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란, "거친 폭풍우가 몰아치는 망망대해에서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를 향해 묵묵히 전진해 나아가는 것"이다. 폭풍우 속에서 우리가 길을 잃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선 "지도 그리고 나침반"이 필요하다. 우리에게 투자규칙은 바로 "지도 그리고 나침반"인 것이다. 그럼 지난 5년의 투자기간동안 나에게 "지도와 나침반"이 되어준 "투자규칙"을 살펴보고 실제 5년간의 투자동안 규직들을 얼마나 잘 지켜왔는지도 함께 체크해보자.

 


 

1. 내가 알지 못하는 기업엔 투자하지 않는다. (기업분석)

 

 └ 기업의 비즈니스와 수익창출모델을 확실히 이해하고 투자한다.

 

 └ 기업의 비전과 경영진의 마인드를 공부하고 진정한 미래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 지속적인 기업분석을 통해 미래와 가치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생긴 주식을 매수한다.

 

   ▶ 지금까지 규칙 준수 점수 : 90점 (90% 확신으로 매수한 종목도 존재)

 

 

 

 


 

 

 

2. 팔지 않을 생각으로 매수한다. (장기투자)

 

 └ 매도란 없다. (최소 10년 이상 보유한다.)

 

 └ 내가 최초에 기업을 선택한 기준이 지속적으로 옳다면, 죽을때 까지 팔지 않는다.

 

 └ 나는 마켓 타이밍을 예측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시간을 내편으로 만든다.

 

   ▶ 지금까지 규칙 준수 점수 : 100점 (매도 없음)

 

 

 

 

 

 

3. 투자를 통해 확보한 수익은 재투자해 복리 효과를 취한다. (복리투자)

 

 └ 주가가 올라간 주식을 계속 보유하는 것은, 추가 상승시 복리 효과를 취할 수 있다.

 

 └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배당금의 재투자를 통해 보유 주식 수량을 늘린다.

 

 └ 유상증자 및 무상증자를 적극 활용하여 보유 주식 수량을 늘린다.

 

  ▶ 지금까지 규칙 준수 점수 : 100점 (100% 재투자 실시)

 

 

 

4. 여유자금으로만 투자한다. (여유투자)

 

 └ 사용해야할 목적이 있는 자금은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

 

 └ 정신과 자금의 여유가 사라지는 순간, 모든것이 무너질 수 밖에 없다.

 

 └ 그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고 싶을때, 그 기업의 주식을 산다.

 

  ▶ 지금까지 규칙 준수 점수 : 100점 (목적자금은 예금)

 

 

 

 

 

5. 해당 분야 1위 기업에만 투자한다. (우량투자)

 

 └ 해당 분야의 독보적인, 독점적인 1위 기업에 투자한다.

 

 └ 1등 기업이 1등인 이유는 분명히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1등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 우량주에 투자해 느리지만 꾸준한 잃지 않는 투자를 취한다.

 

  ▶ 지금까지 규칙 준수 점수 : 85점 (성장주,배당주도 투자중)

 

 

 

 


2014년 해외주식투자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긴 투자여정을 떠난 나에게 당시 세운 위의 5가지 투자 규칙들은 격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흔들리는 불안한 마음을 다잡고 나름 만족스러운 성과를 지속적으로 낼 수 있게 해주었다. 물론 지금은 위에 언급한 내용보다 더 많고 다듬어진 나만의 투자 룰이 생겼다.

 

 

하지만 내가 이렇게 투자를 "처음 시작할때의 투자 규칙과 마음가짐에 대한 글"을 적은 이유는, 투자를 처음 시작하며 어떤 마음가짐으로 시작할지 막막했던 여러분들과 지금까지 어떠한 규칙도 없는 투자로 힘들었던 많은 분들에게 잠깐이나마 투자의 본질에 대해, 우리가 가고자하는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할 계기를 만드는 부싯돌의 역할을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아마 "자신만의 투자규칙을 고민하고 정립하는 그 짧은 시간"이 지금까지 나에게 그랬듯 "앞으로의 여러분들에게도 지속적인 투자와 성공적인 투자를 가능케하는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