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원가율 [ 賣出原價率 ]
총매출액 중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으로서 한 단위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얼마만큼의 비용이 드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영업활동의 능률성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이다.
동일업종에서는 이 비율이 낮은 기업이 수익성이 높은 경우가 많다. 공장의 신예화 · 생산공정의 간략화 · 설비갱신 등으로 제품단위당 매출원가를 내려 이 비율을 낮춤으로써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출처 :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연구소
[ 관련기사 ]
동국제강, 철강업황 부진에도 매출원가율 개선
https://www.datanews.co.kr/news/article.html?no=108780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 > 경영경제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경제용어#177] 뉴타운 (New Town) (0) | 2021.01.27 |
---|---|
[경영경제용어#176] 기대수익률 (Expected Rate of Return) (0) | 2021.01.26 |
[경영경제용어#174] 무과실책임주의 (無過失責任主義) (0) | 2021.01.23 |
[경영경제용어#173] 포트폴리오 투자 (Portfolio Investment) (0) | 2021.01.22 |
[경영경제용어#172] 특별배당 (Extra Dividends) (0) | 2021.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