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09]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2) 음료,통신,식당,종합,비즈니스서비스,의복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2)

음료,통신,식당,종합,비즈니스서비스,의복


앞선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1) "에서 우린 기술,자동차,금융,필수소비재,럭셔리 분야의 1등 기업들을 살펴보았다. 이번 편에서는 "음료,통신,식당,종합,비즈니스서비스,의복" 분야의 1등 기업들을 살펴보자.

 

 

2019/06/02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07]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1) 기술,자동차,금융,필수소비재,럭셔리

 

 

 

 

 

Beverage (음료분야) : 260점

 

 

 

이번에 알아볼 산업 섹터는 "음료"산업이다. 그 중에서도 1등을 차지한 기업은 바로 "코카콜라(Coca-Cola)"이다. 아마 세계1위 음료기업하면 누구에게나 각인된 기업이 바로 코카콜라일 것이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이 장기투자를 한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1886년에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약사인 존 펨버턴이 만든 자양강장제가 코카콜라의 시초이며, 전 세계적으로 200여 개국 이상에서 "하루 7억3천잔" 정도씩 팔리고 있는 코카콜라는 가장 인지도 높은 상표중의 하나이다. 과연 언젠가는 코카콜라의 아성을 뛰어넘을 음료 기업이 나올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Telecom (통신분야) : 197점

 

 

다음으로 알아본 섹터는 "통신"산업이다. 통신산업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바로 "AT&T"이다. AT&T 주식회사(AT&T Inc.)는 미국의 다국적 복합 지주회사이자, 세계 최대 통신 기업이자,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2위 미디어그룹이다. 1885년 전화기의 발명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에 의해 세워진 미국전화전신회사(AT&T Corp.)를 전신으로 한다. 최근 2016년에는 유명한 미디어 업체인 타임워너와 인수합병이 되었다. 이러한 AT&T는 주식투자자들에게 "고배당 주식"으로도 유명하다. 주당 0.51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현재기준 연 6.4%의 배당률을 기록하고 있다. 배당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라면 관심을 갖어볼만 할 것이다.

 

 

Restaurants (식당분야) : 169점

 

 

"식당"산업에서 1등은 바로 "맥도날드(McDonald's)"이다. 맥도날드는 미국에 본거지를 둔 햄버거 체인점으로, 하루에 약 5,400만명의 고객이 찾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가장 큰 햄버거 체인 음식점이다. 이러한 맥도날드가 대단한 이유는 1955년에 맥도날드를 창업한 레이 크록(Ray Kroc)은 맛이 좋고 서비스도 빠르면서 저렴한 음식에 대한 소비 요구를 재빨리 간파했고, 세계 최초로 맛과 품질을 표준화시켜 빠른시간내에 공산품처럼 음식을 찍어내겠다는 발상을 실현하여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의 시초가 되었다. 지금보면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당시에는 대당한 혁신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비슷한 수많은 프랜차이즈들과 새롭게 생겨나는 식음료 시장에서 맥도날드가 살아남을 수 있는 무기가 무엇인지 아직까진 명확하지 않은것 같다.

 

 

 

 

Diversified (종합분야) : 148점

 

 

 

다음으로 "종합"산업분야의 1등 기업은 바로 "GE(General Electric)"이다. 제너럴 일렉트릭은 에디슨이 1878년 설립한 전기조명회사를 모체로 성장한 세계 최대의 글로벌 인프라 기업이다. 전력, 항공, 헬스케어,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어 종합(Diversified) 분야에서 1등 기업에 올랐다. 1900년부터 지금까지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왔으며 수 천 개의 특허와 두 번의 노벨상을 수상(1932, 1973년)했다고 한다. 또한 워크아웃타운미팅, SWOT분석, 전략계획(Strategic Planning) 등 경영 기법들을 개발하는 등 기업경영혁신에 큰 공을 세운 기업이기도 하다. 현재에도 미국, 중국, 독일, 인도에 글로벌 연구개발 센터가 있으며 3천여 명의 연구원들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고 한다. 과연 GE의 다음 혁신은 무엇일지 기대해 봐야겠다.

 

 

 

Business Service (비즈니스서비스분야) : 142점

 

 

 

 

다음 "비즈니스서비스"분야의 1등 기업은 바로 "액센츄어(Accenture)"이다. 액센츄어는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기업일수 있지만 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B2B기업이기에 그럴것이다. 액센츄어는 전략, 컨설팅, 디지털, 테크놀로지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경영 컨설팅 및 전문 서비스 회사"이다. 산업 그룹은 "공공 서비스·의료 산업", "제조·유통업", "통신·하이테크 산업", "소재 에너지 산업", "금융 서비스업"등 5개이라고 하는데 기업의 거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주요 고객에는 포춘 글로벌 100개 기업 중 95개 기업, 포춘 글로벌 500개 기업 중 3/4 이상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니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액센츄어의 컨설팅에 도움을 얻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들어 세계적인 기업들의 아웃소싱이 주를 이루는 상황에서 액센츄어의 성장동력과 사업영역의 확장이 어디까지일지 관심을 갖어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 이다.

 

 

 

Apparel (의복분야) : 141점

 

 

이번 산업섹터는 "의복"분야로 아마 음료의 코카콜라처럼 1등 기업을 바로 예측할 수 있을것이다. 1등 기업은 바로 "나이키"이다. 나이키는 "블루 리본 스포츠"란 이름으로 필 나이트가 처음 설립했고 1978년 공식적으로 나이키란 이름으로 바뀌었다. 아마 이때 작은 시작이 지금의 거대한 나이키라는 브랜드로 성장할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다. 현재 나이키는 나이키 풋볼, 나이키 골프, 나이키 프로, 에어 조단, 나이키 스케이트보딩, 팀 스타터, 헐리 언터내셔날, 컨버스, 나이키 바우어 등 여러 상표를 소유하고 있다. 나이키는 마케팅,광고 비용으로 많은 투자를 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그래서인지 나이키는 의류기업이라기 보단 뭔가 우리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도전의식을 심어주는 기업에 가깝지 않나 싶기도 하다. 이런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의 비전과 상품이 잘 융합되어 소비자들에게 극대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점이 나이키를 이자리까지 올 수 있게한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하지만 최근 "언더아머"와 같은 스포츠의류 기업들의 돌풍과 같이 나이키 역시 현재 상황에 안주하는 순간 언제까지 1위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으리라 아무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지금까지 "음료,통신,식당,종합,비즈니스서비스,의복" 각 분야별 1등기업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편에선 "주류,미디어,레져,담배,교통,중장비" 분야의 1등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019/06/03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1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3) 주류,미디어,레져,담배,운송,중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