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경영경제용어

[경영경제용어#133] Y세대

Y세대

 

 

매사에 긍정적이고 참여적이라는 점을 내세워 어떤 일에도 Yes라고 대답하는 세대라는 뜻에서 Y세대라고 부른다. Y세대가 초기에는 남에게 무관심하고 미래를 생각하지 않으며 오직 순간 순간을 즐기는 X세대와 대칭되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요즘에는 대체로 13∼20세의 청소년 층을 통칭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미국 프루덴셜사가 미국의 청소년을 상대로 실시한 지역사회 봉사활동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용어로서 Y세대는 튀는 패션에 대중문화에 열광하며 자기주장이 강한 소수의 충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신세대들에게 부여된 X세대와 분명히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Y세대는 전쟁후의 출산붐 세대를 부모로 두고 풍요로운 소비를 누리고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즐기면서 컴퓨터를 이용해 각종 정보를 수집하거나 교환하며, 오락을 즐기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소비시장의 주체로서 유행을 주도한다. 따라서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공동의 목표보다는 자아실현에 중점을 두고 서구식 사고방식을 거부하지 않으며 식생활도 영양가보다는 편의성이나 맛을 더 따진다.

 

 

 

출처 :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연구소





 

[ 관련기사 ]

 

[스페셜리포트] XㆍY세대와 차이점 '연결성'…거침없는 Z세대

http://www.etoday.co.kr/news/view/1836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