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경영경제용어

[경영경제용어#177] 뉴타운 (New Town)

뉴타운 [ New Town ]

 

 

기존 대도시의 인구과밀화와 지역적 개발편중과 도시환경의 악화, 산업집중 등으로 인한 폐해를 개선하기 위해 도시 재개발 또는 신도시 건설을 통한 새롭고 합리적인 도시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신도시를 말한다.

뉴타운을 통한 새로운 도시계획은 19세기 말 영국의 도시계획가인 에버니저 하워드(Ebenezer Howard)의 ‘전원도시론’에서 비롯되는데, 뉴타운은 계획개발로 조성된 도시로서 적정한 거주인구와 자족적인 도시경제권, 시경계에 녹지대를 갖춘 자립도시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영국의 뉴타운은 과밀 대도시로부터 인구 및 산업을 계획적으로 분산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1946년 뉴타운법을 제정하고 국가사업으로 추진했으며, 뉴타운정책을 통해 세계적인 도시정책의 기초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후반 서울 지역의 택지 공급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분당과 일산을 포함한 5개의 제1기 신도시가 건설되었다. 이후에는 각 지자체별로 해당 지역에 뉴타운 지구를 지정하고 각 지구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서울특별시는 2002년 처음으로 은평, 길음, 왕십리 3개 구역을 첫 뉴타운 사업지구를 지정했다. 서울특별시가 추진한 ‘뉴타운’은 종래 민간주도의 개발이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주택 중심으로만 추진돼 난개발로 이어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새로운 ‘기성시가지 재개발 방식’으로서 공공이 원하는 민간사업으로 적정규모의 생활권역을 대상으로 한 충분한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도시계획사업이다.

도심의 생활권역에 따른 계획적인 개발과 공공부분의 역활을 확대 해 체계적인 도시 개발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 초기 서울 뉴타운은 환경생태 신시가지형(은평), 도심형(왕십리), 주거중심 재개발형(길음) 등 지역에 따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출처 :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연구소





 

[ 관련기사 ]

 

 "쏟아지는 서울 난개발 공약, 제2 뉴타운 광풍 우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711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