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 Revenue ]
생산적 활동에 의한 가치의 형성 또는 증식을 뜻하며 생산적 급부(재화 또는 용역)의 제공에 의하여 기업이 받는 대가(매출액)로 측정된다. 기업의 이익은 수익을 근원으로 한다. 즉, ‘수익 - 비용 = 이익’의 산식에 의하여 이익이 산정된다.
한 기간에 획득한 수익 중에서 그 기간에 소속되는 수익은 손익계산서의 대변에 기재되는 바, 이것은 영업수익과 영업외수익으로 구분된다. 영업수익은 기업의 경상적인 제조판매활동, 용역의 제공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수익이다.
그리고 영업외수익이란 그 밖의 원천으로부터 생기는 수익을 뜻하며, 주로 자본의 소유관계 등 금융상의 원천에서 생기는 수익이다. 수익은 기간귀속을 기준으로 하여 기간외수익과 기간수익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기간외수익은 당기업적주의의 입장에서 잉여금계산서에는 계상되나 손익계산서에는 계상되지 않는다.
출처 :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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