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경영경제용어

[경영경제용여#028] 인적자원관리 (人的資源管理)

인적자원관리 [ 人的資源管理 

 

 

인력의 충원과 유지 · 활용 · 개발에 관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활동의 체계를 말하는데, 인적자원관리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 적극적 참여 및 기여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개인의 발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조직에서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와 기술의 체계가 인적자원관리라고 할 수도 있다.

 


한편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체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경영의 한 분야로서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 회계 등 다른 경영분야와 더불어 조직의 전반적 경영전략과 목표달성에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인적자원관리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이들 기능은 상호간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이들 기능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관리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인적자원관리는 인적자원의 확보, 활용, 개발로 크게 나누어질 수 있다.

 

 

출처 :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연구소





 

[ 관련기사 ]

 

[Biz times] 인사부는 직원 뽑으면 끝?…회사 전략 운전대 잡아라!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2/108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