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경영경제용어

[경영경제용어#185] 분산투자 (Diversified Investments)

분산투자 [ 分散投資, Diversified Investments ]

 

 

증권투자 시 기대투자수익을 올리는데 있어 투자위험을 적게 하기 위하여 여러 종목의 증권에 분산하여 투자함으로써 개개의 위험을 서로 상쇄, 완화토록 하는 투자방법을 말한다.

분산투자에는 4가지 경우가 있는데, 첫 번째는 종류별 분산으로 주식, 채권, 전환사채 등 여러 종류의 증권에 분산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지역적 분산으로 각 국의 경기변동이 반드시 획일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국의 증권에 분산 투자하는 것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세 번째로는 업종별 분산이 있는데 여러 업종에 분산하여 투자함으로써 투자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기업별 분산은 소수의 기업에 집중투자하지 않고 기업별로 분산하여 투자하는 방법이다.

한편 집중투자란 안전성을 무시하더라도 최고의 수익을 노리고 한 두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기법이다. 분산투자가 투자자에 유리한가, 집중투자가 유리한가 하는 문제는 투자자금의 규모, 투자기간, 투자목적 등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으나, 초보자에게는 안정성이 높은 분산투자가 적합하다.

 

 

 

출처 :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연구소





 

[ 관련기사 ]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분산투자는 기본…정답은 ETF"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21/2021012102718.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