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와이저(01876. HK)_4Q19 실적, 가이던스 및 시사점
▶ 4Q19 경상 매출 전년 대비 3.5% 하락(ASP +2.1%, 판매량 -5.6% YoY). 이유는 1) 중국 유흥시장의 둔화와 함께 그룹의 시장점유율 전년 대비 50bp 감소, 2) 한국시장의 심리둔화와 경쟁 심화(가격 인상 되돌림)에 따른 2019 년 시장점유율 160bp 감소에 기인한다. 그룹의 매출총이익률은 전년 대비 109bp 증가한 49.4%를 기록했는데, 주로 코로나, 호가든, 하얼빈 등의 중국 오프라인 점유율 증가에 기인한다. 정상 EBITDA 마진은 22.5%로(경상기준 전년대비 20bp 하락) 컨센서스를 1.5%p 상회했다. EPS 는 유효세율 증가로 전년 대비 26% 하락한 0.38 US 센트를 기록했다. 2019 년 DPS 는 2.63 US 센트를 기록하며 배당성향 35%로 가이던스인 25%를 상회했다.
▶ 1Q20 수익성 악화, 불확실성 지속되는 한국: 코로나-19 여파로 동사는 1~2 월 누적 중국 매출과 조정 EBITDA 가 각각 1Q19 매출의 18%에 해당하는 US$2.85 억, 29%인 US$1.7 억씩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EBITDA 마진이 1Q19 34.7%에서 30% 이하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공장의 50%를 재가동하기 시작했으며, 최상의 경우 3 월 말까지 거의 모든 공장을 재가동하려고 한다. 동사는 경쟁 심화 속에서도 중국 내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기업 전체 전망에 대해서 아직까지는 부정적 요인에 반영되지 않은, 한국(두 번째로 큰 시장)에서의 빠른 코로나-19 확산으로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 화룬맥주(291 HK; HOLD-OPF)에의 영향: 앞서 언급한 Budweiser 의 코멘트들을 보면 전체 중국 맥주 산업의 1Q20 실적이 크게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화룬맥주는 1Q19 기저효과로 상대적으로 방어주적 특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2019 년 4 월 Heineken 과의 M&A 완료). 그러나 화룬맥주의 온라인 채널 매출 비중이 한 자릿수 대에 불과해 채널 변경을 통한 제품 판매 증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udweiser 는 현재 2020E EV/EBITDA 의 17.3 배, 화룬맥주는 14.5 배에 거래되고 있다. 중국 식음료 업종 최선호주로 Ausnutria(1717 HK; BUY)와 통일기업(220 HK; BUY)을 제시한다.
※ 출처 : 유안타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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