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디포(HD. US)_2020년에도 긍정적
4QFY19 Review: 매출액과 EPS 모두 시장예상치 상회
4QFY19(11~1월) 매출액은 258억달러(-2.7% yoy)로 시장예상치를 소폭 상회했다. 매출액 감소는 전년동기보다 매출 인식 일수가 일주일이 적었던 점에 기인하며, 해당 영향을 조정하면 약 4% 증가로 추정된다. 모든 지역과 카테고리에서 고르게 성장했으며, 낮은 법인세율 적용으로 EPS는 2.28달러(+9.1% yoy) 기록, 시장예상치(2.11달러)를 상회했다.
연말 쇼핑시즌 호조, 동일매장 성장률 5.2%
4분기 동일매장 성장률은 5.2%로 시장예상치 4.8%를 상회했다. 블랙프라이데이 효과가 전년도와 달리 4분기에 집중되었으며, 목재가격 안정화와 고가제품 판매 호조가 성장을 견인했다. 거래건수 증가율은 0.8%로 전분기대비 소폭 둔화했지만, 고가품목(천달러 이상) 거래건수 증가가 전분기 4.8%에서 두 자릿수로 크게 오른점이 긍정적이다. 객단가는 단가가 높은 가전제품 판매 호조로 4.4% 증가하며 지난 6개 분기래 최고치를 달성했다. 월별 동일매장 성장률은 11월 1.1%, 12월 10.4%, 1월 5.8%로 변동성이 컸는데, 매출인식 일수 변화 영향을 조정하면 11월과 12월 두 달 동안 5.0%, 1월 5.7% 성장했다.
옴니채널 효과 본격화, 2020년 전망 긍정적
홈디포는 FY20 연간 매출액과 동일매장 성장률 가이던스로 둘다 3.5~4.0%를 제시, 시장예상치(각각 4.1%, 4.0%)를 소폭 하회했다.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옴니채널’을 구축하기 위해서 FY18부터 프로젝트를 시행, FY20년이 투자 마지막 해이며 시스템 최종 완료 전까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하여 가이던스를 다소 보수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전략적 투자 등으로 FY20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40bps 하락한 14%를 가이던스로 제시하고 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FY21부터 수익성 턴어라운드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연초 이후 주가는 시장대비 크게 아웃퍼폼하며 4분기 호실적은 어느정도 선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1)우호적인 수요환경 지속(미국 주택 노후화, 저금리, 기존주택매매 상승세), 2)옴니채널 효과 본격화, 3)성장 잠재력이 큰 사업자(Pro)향 시장에서 경쟁사 로우스 대비 높은 경쟁력, 4)특수 리테일 사업자로서 다른 리테일 업체 대비 낮은 아마존 침투 등을 고려하면, 2020년에도 안정적인 주가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출처 : 하나금융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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