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기업분석

[해외기업분석#057] NXP_자동차용 반도체는 일단 아직 (하나금융투자_200410)

NXP(NXPI. US)_자동차용 반도체는 일단 아직

 

 

1분기 잠정매출, $2,021M 기록. 예상 하회
자동차용 반도체 1위 공급사 NXP는 COVID-19 발발 이후 3월 초에 분기 매출 가이던스 ($2,225M)를 $50~150M만큼 하
향 조정했었다. 이번에 발표된 잠정매출은 $2,021M로 컨센서스와 가이던스를 소폭 하회했다. COVID-19 영향이 예상보다 컸다. COVID-19 발발 이후 NXP의 가이던스는 일종의 시금석(試金石) 역할을 하고 있다. (1) NXP의 중국향 매출비중이 35% 이상으로 높고, (2) 아날로그 반도체 공급사 중에서 NXP가 먼저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했었기 때문이다.


채널 재고를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고자 $150M 출하 이연
3월 초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할 때 NXP에서는 sellthrough(도매채널에서 소매채널로 출하)가 예상을 하회한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번 잠정실적 발표에 앞서 $150M 분량의 제품 출하를 미뤘다. 유통재고가 과다하게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려는 목적 때문이다. 무역분쟁시기에 아날로그 반도체 공급사의 밸류체인에서 재고 조정이 부정적으로 이슈화되었던 것을 감안해보면 그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NXP에서 적극 대응한 것으로 판단된다. 채널 재고 수준은 4Q19와 동일하게 2.4개월로 유지되고 있다.


자동차용 반도체를 비롯해 전방산업의 수요는 부정적
잠정실적 발표문에는 긍정/부정적 내용이 공존한다. 공급 측면에서 중국 내에서의 서플라이 체인의 가동이 정상화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시장의 수요가 급감했다. 외출금지와 비대면생활의 증가 영향 때문이기도 하고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완성차 생산라인의 가동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다. 한편 산업용 및 모바일시장에서는 push-out이 발생했다. NXP는 잠정실적 공개와 더불어 임원 급여의 25% 삭감을 발표했다.


일단 다른 아날로그 반도체 기업의 실적을 지켜봐야
잠정실적 발표일 주가는 3.1% 하락했고, 익일 주가는 8.7% 상승했다. 악재 (실적부진)가 먼저 노출된 만큼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주가 반등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판단된다. 무역분쟁 이후 주가가 실물 지표를 선반영하는 속도가 빨라져 중국 자동차 판매량의 역성장흐름이 완화되는 흐름이 나타난다면 NXP의 주가 반등이 예상된다. 그러나 반도체업종의 투자심리가 전반적으로 개선되려면 NXP에 이어 다른 아날로그 반도체(온세미, Microchip, Texas Instrument)의 실적을 통해 COVID-19의 영향이 진정되는 흐름이 나타나야 한다.

 

하나금융투자_NXP_200410.pdf

 

※ 출처 : 하나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