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66] 2020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100 (4) 산업별 분석 : 일회용소비재,물류,럭셔리,미디어,식당,소매,운동용품,기술

2020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100 (4)

산업별 분석 : 일회용소비재,물류,럭셔리,미디어,식당,소매,운동용품,기술

 

앞선 글들을 통해 인터브랜드 선정 "2020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100"에 속한 산업섹터별 상세 기업분석을 해보았다. "주류, 의복, 자동차, 음료, 사업지원, 복합, 전자, 금융"의 순으로 살펴봤고 이번 글에서는 "일회용 소비재, 물류, 럭셔리, 미디어, 식당, 소매, 운동용품, 기술" 산업에 속한 TOP 100내 기업들은 무엇이 있고 그중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일회용 소비재 (FMCG)

 

일회용 소비재 분야는 위와같이 9개의 브랜드가 랭크되었고, 전반적으로 중간정도의 브랜드 가치평가를 받고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대부분의 산업이 큰 성장이나 하락은 없다. 일회용 소비재 산업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팸퍼스"로 150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물류 (Logistics)

 

물류 분야는 3개의 브랜드가 랭크되었고, 3개의 브랜드 모두 +5%,6%의 가치가 상승함을 확인할 수 있다. 물류산업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UPS"로 191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럭셔리 (Luxury)

 

럭셔리 분야는 위와 같이 9개의 브랜드가 랭크되었고, 전반적으로 큰폭은 아니지만 브랜드 가치의 하락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럭셔리 산업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루이비통"으로 317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미디어 (Meadia)

 

미디어 분야는 7개의 브랜드가 랭크되었고, TOP 100에 랭크된 산업 섹터중 가장 역동적인 성장을 보인 섹터라고 볼 수 있다. 올해 새롭게 진입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가 비교적 높은 19위,30위에 랭크되었고, 넷플릭스와 스포티파이는 +41%, +52%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기 때문이다. 미디어 산업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디즈니"로 407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식당 (Restaurants)

 

식당지원 분야는 3개의 브랜드가 랭크되었고, 대부분 전년대비 브랜드 가치의 하락이 이어졌다. 식당 산업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맥도날드"로 428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소매 (Retail)

 

 

소매 분야는 2개의 브랜드가 랭크되었고, 대부분 전년과 비슷한 브랜드 가치를 보이고 있다. 소매산업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이케아"로 188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운동용품 (Sporting Goods)

 

운동용품 분야는 전통적인 브랜드 강자 나이키와 아디다스 2개의 브랜드가 랭크되었고, 아디다스보단 나이키가 조금 더 큰 브랜드 가치의 상승이 이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운동용품 산업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나이키"로 344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기술 (Technology)

 

이번 인터브랜드 브랜드 가치평가 TOP 100의 주인공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분야인 기술 분야는 위와같이 9개의 브랜드가 랭크되었고, 1위부터 5위까지를 휩쓸며 애플,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의 평균 브랜드 가치 상승률은 거의 50%에 육박하는 등 독보적인 성장 산업임을 부인할 수 없다. 이는 실제 해당 기업들의 주가에서도 보여지고 우리 생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인것도 사실이다. 그중에 5위로 삼성이 랭크되어 있다는 점도 상당히 고무적이다. 이는 2000년 이후 20년만에 브랜드 가치가 12배 성장한 결과이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금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가속화된 디지털로의 전환과 비대면 서비스의 증대, 기존 오프라인 서비스의 온라인 전환 등의 영향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이 코로나로인한 일회성에 그치기 보단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그 이후의 삶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기술산업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애플"로 3,229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인터브랜드에서 발표한 "2020년 글로벌 베스트 브랜드"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 세계인들은 지금 어떤 브랜드와 기업의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사랑하는지 한눈에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여기서 더 나아가 "우리의 투자에 있어 어떤 산업이 발전하고 있고 어떤 산업이 쇠퇴하고 있는지, 그리고 각 산업별 1등 기업은 무엇인지"까지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산업흐름과 기업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면 우리의 투자에 좋은결과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