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기업분석

[해외기업분석#001] 본탐 기업분석 방향성에 대하여

본탐 기업분석 방향성에 대하여 



이제 본질탐구연구소 본탐 블로그를 시작한지도 거의 한달이 되었다. 나름 꾸준히 글을 쓰려했지만 생각만큼 쉽지는 않았다. 그래도 지금까지 쌓인 글들이 20개정도는 되는걸 보니 나름 뿌듯하기도 하다. 


내가 운영하고있는 "본탐"블로그는 "기술을 기반으로 경영과 경제의 본질을 탐구한다"는 비전을 목표로 한걸음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여느 경제,투자 블로그나 매체와는 차별화를 추구하며, 글을 읽는 독자들이 "경제와 투자에 대한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서인지 지금까지 쌓아온 글들의 대부분은 "투자마인드" 혹은 "투자가치관"에 관련된 방법론적인 글들이었다. 사실 물고기를 잡아서 입에 넣어주기 보단, 드 넓은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고싶게 만들고 싶어서인지 그런 마인드적인 글들을 먼저 채워나갔던 것 같다.





하지만 경제를 이루는 근간이 되는 전 세계에 기업들 중 우리가 관심을 갖고 공부해나가면 가치있을 기업들이 너무나도 많다. 특히 전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인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기업"에만 국한되어 분석을 하거나 투자를 하는것 보다는 미국이 됐건, 중국이 됐건, 유럽이 됐건, 브라질이 됐건, 일본이 됐건, 아프리카가 됐건, 우리나라가 됐건 "그 기업의 국적보다는 그 기업의 비전과 비즈니스모델 그리고 미래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독보적인 경쟁력을 기준"으로 좋은기업이고 관심을 갖을만한 기업이라 판단된다면 분석을 해나갈 것이다.





물론 나무와 숲을 같이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기위해 "기업분석"과 함께 "투자마인드, 투자인사이트"에 대한 글도 지속적으로 올릴예정이니 다양한 관점의 글들을 통해 나와 이 글을 읽는 독자여러분 모두가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간략하게, 향후 분석예정인 기업들에 대해 소개해보자면, 우선 현재 4차산업 혁명의 문전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FAANG (Facebook, Amazon, Apple, Netflex, Google)" 그리고 "MAGA (Microsoft, Amazon, Google, Apple)" 에 대한 분석해볼 예정이다. 그 뒤로는 FAANG의 뒤를 이를 차세대 주자들로 꼽히는 "PULPS (Pinterest, Uber, Lyft, Palantir, Slack)" 에 대해 분석해볼 예정이다. 그 밖에도 "손정의 Softbank""비전펀드"를 이루고 있는 기업들이나 빅데이터 시대의 핵심기술인 "클라우드 관련기업", 미국과 중국의 "산업군별 1등 기업", 브라질 인도와 같은 "신흥국의 핵심기업",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의 "자율주행 관련기업" 그리고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은 미국의 "배당주"와 유망한 "ETF" 종목에 대해서도 알아보려 한다. 그 밖에도 보석처럼 숨어있는 다양한 기업들을 발견하게 되면 "본탐"블로그에 올려 많은 독자들과 함께 그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마 위에 언급한 기업들만 하더라도 수십개,수백개는 될 것이다. 꽤 많은 기업들이라 분석하고 글을 올리는데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그 글을 읽는 여러분들에게도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것이다. 하지만 글을 읽는 독자여러분과 글을 기고하는 나 역시도 모두가 함께 성장할 것이고, 이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투자와 경제적 자유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앞으로의 기업분석과 다른 글들을 통해 "나무와 숲"을 함께 볼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