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기업분석

[해외기업분석#105] SBA 커뮤니케이션즈_주목해야 할 통신인프라 리츠 (하나금융투자_210107)

SBA 커뮤니케이션즈(SBAC. US)_주목해야 할 통신인프라 리츠

 

 

동사는미국의 3위 통신인프라 리츠

SBA 커뮤니케이션즈(SBAC.US)는 미국의 3위 통신인프라 리츠다. 미국, 캐나다, 중미 및 남미 등 아메리카 대륙을 중심으로 셀사이트 개발 및 임대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남아프리카에 진출해 총 14개국에서 3.2만개의 셀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임대매출의 약 75%가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미국 내 3대 통신사가 모두 임차해 있다. 특히 T-모바일과 스프린트의 합병 이후 출범한 New T-모바일의 기여도가 동사에 가장 크게 나타날 전망이다. 해당 합병으로 스프린트의 셀사이트 중 일부는 정리되고 기존 T-모바일 셀사이트와 통합되는데 스프린트와의 계약 만기가 가장 먼저 도래하는 셀사이트부터 정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와 스프린트의 임대계약 잔여만기는 4~5년으로 피어인 아메리칸타워(AMT.US)와 크라운캐슬(CCI.US) 대비 길며 이에 New T-모바일의 동사 셀사이트 임차 비중이 증가할 전망이다.

셀사이트 확장을 통한 탑라인 성장 기대

동사는 미국 외 캐나다, 중미 및 남미, 그리고 남아프리카에서 사업을 영위하면서 2위 사업자인 크라운캐슬이 미국 내에서만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남미와 남아프리카는 신흥 4G 통신인프라 시장으로 2019~2025년까지 남미의 데이터 트래픽은 연평균 34% 성장할 전망이며, 4G 가입자수는 연평균 6% 성장이 예상된다. 남아프리카 또한 현재 4G 보급률이 10% 수준에 불과해 해당 지역들에서 견조한 4G 셀타워 수요가 발생할 전망이다. 이에 동사의 해외부문 매출액 역시 2015~2019년 연평균 9%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매출액 내 비중 또한 높아지는 추세다. 더불어 동사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사업을 시작했다. 이는 기지국 주위에 엣지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직접 사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기술로 최근 동사와 더불어 아메리칸타워(AMT.US)가 해당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 중에 있다. 아직 매출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나 5G 셀사이트 구축 및 초저지연 서비스의 핵심이라 할 수 있어 사업이 가시화될 시 높은 수익성이 기대된다.

C-Band 주파수 경매 이후 긍정적 업황 기대

동사의 2021년 예상 P/AFFO는 27배로 역사적 상단이었던 30배 대비 다소 하락했다. 현재 미국의 5G 중대역 C-Band 경매는 이미 역대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지역에서 초과수요가 나타나고 있다. 미국 통신인프라 리츠가4G가 도입된 2012년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시현했던 점을 감안하면 올해 ① 5G 중대역 주파수 배치 후 통신사들의 셀사이트 확장 수요 증가 ② 급증하는 글로벌 데이터 트래픽 등의 긍정적 업황과 함께 투자매력 높다는 판단이다.

 

하나금융투자_SBA커뮤니케이션즈_210107.pdf
0.74MB

 

※ 출처 : 하나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