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07] 데이터분석기반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

데이터분석기반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



앞선글에서 우리는 "포브스"가 선정한 "2019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Top 100"에 포함된 기업을 모두 살펴보았다. 그런데 그냥 100위권 안에는 이런 기업이 있구나에 끝나기엔 뭔가 아쉬움이 남기에, 100개 기업에 대해 각 산업섹터별로 분류하여 좀더 구체적인 투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해보려한다.

 

2019/05/29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05] 2019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Top 100_(1)

2019/05/29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05] 2019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Top 100_(2)

 

 

브랜드 가치 상승률 Top 10 (전년대비)

 

 

 

 

먼저 위의 10개 기업은 "전년 대비 브랜드 가치의 상승률이 큰 기업"이다. 위 기업들은 실제 투자를 염두해두고 있는 우리에게 큰 인사이트를 제시해준다. 바로 성장성이다. 현재 이미 높은 브랜드 가치로 높은 순위에 랭크되어 있는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더 빠른속도로 사랑받은 브랜드로 변해가고 있는지도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주요 기업들로는 절대적인 브랜드가치에서도 상위권이었던 아마존,구글,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기술기반 기업들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넷플릭스의 성장세도 100개 기업중 2번째로 빠르다.

 

 

브랜드 가치 하락률 Top 10 (전년대비)

 

 

 

위의 10개 기업은 "전년대비 브랜드가치 하락율 Top 10"이다. 확실히 브랜드가치 상승률 상위 10개의 기업들보단 대중들의 인지도나 관심도가 한풀 꺽인 기업들임을 확인할 수 있다. 산업군 자체가 힘들었던 자동차 기업들이나, 개인정보보호이슈와 정치권연계 이슈로 어려움을 겪었던 페이스북도 FAANG 중 유일하게 하락률 Top 10에 이름을 올렸다.

 

 

100개 기업 상세 데이터 분석

  

 

위 테이블은 앞서 살펴본 가치있는 기업 100개의 "산업 섹터별" 분류를 통해 해당 산업군에는 몇개의 순위권 기업이 존재하고 그 순위권 기업들이 상위권인지 하위권인지에 따라 산업별 가치를 산출해본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것은 "2019년 현재 전세계인에게 가장 사랑받은 기업들이 어떤 산업군"이며, 어떤 산업군이 "현재 전세계 경제를 이끌어가는 주도분야"인지를 알 수 있다.

 

 

산업 섹터별 순위권 기업 포함 개수 랭킹

 

 

먼저 100개의 기업은 "Alcohol(주류)" 부터 "Transportaion(교통)"까지 총 18개의 산업군 내에 포함되는 기업들이었다. 총 18개의 산업군 중 가장 많은 순위권 기업을 포함하고 있는 섹터는 바로 20개의 기업을 포함하고 있는 "Technology(기술)"이었다. 아마 이미 대부분의 여러분들은 이미 예상을 했을거라 생각한다. 과거 농업산업, 굴뚝산업, 제조산업을 거쳐 현재 기술기반의 산업이 4차산업혁명의 흐름과 함께 세계 곳곳에 큰 영향력을 끼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국가별 시가총액 1위 기업은 미국 애플,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부터 우리나라의 삼성전자,sk하이닉스까지 어찌보면 당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의 삶 깊숙히 자리잡고 사랑받아온 "Financial Service(금융서비스)"분야, "Automotive(자동차)", "Customer Packaged Goods(필수소비재)" 분야가 뒤를 이었다. 그리고 하위권으로는 교통,미디어,레져,중장비,담배 등의 산업군이 랭크되 있음을 알 수 있다.

 

 

 

산업 섹터별 산업별 가치(순위권 기업 포함 개수 + 랭킹가산점) 랭킹

 

다음으로는, 앞선 산업군별 포함된 기업의 개수만이 아닌 그 포함된 기업들의 순위까지 가중치를 두어 더 정밀한 수치를통해 분석을 실시해보았다. 최종적으로 "산업별 가치"라는 지표를 산출하여 랭킹을 매겼다. "산업별 가치"지표는 쉽게 이야기해서 해당 산업군에 "많은 기업이 속해 있을수록", "순위가 높은 기업이 속해 있을수록" 높은 점수를 얻게된다. 예를 들면 1위의 기업은 99점(100-해당순위)을 50위 기업은 50점(100-해당순위)를 얻게 되고 이러한 점수들의 합산으로 해당 산업의 산업별 가치 총점이 매겨지는 것이다.

 

 

이렇게 산출된 랭킹을 보면 역시 "기술"분야의 산업군이 1248점으로 2위에 2배 이상의 점수를 얻으며, 압도적인 1위를 지키고 있다. 다음으로 "자동차"분야가 564점으로 뒤를 이었다. 이는 앞선 단순 순위권 기업개수만으로 산출했을때 "금융"분야가 2등이던 것과는 다른결과로 순위권 기업자체는 "금융"분야가 많지만 더 상위랭크된 기업은 "자동차"분야가 더 많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 뒤로는 마지막 "중장비"분야 15점까지 좀더 객관적이고 상세한 산업군별 지표를 확인 할 수 있다. 

 

이처럼 본 글에서는 단순 100개 기업을 열거하는데에서 더 나아가 "어떠한 산업군이 현재 세계 트랜드를 주도하며,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지" 수치화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떠한 산업군에 관심을 갖고 투자에 관심을 갖어야하는지 그리고 과거와 현재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어떠한 산업군의 어떠한 기업이 세상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지" 예측해보고 투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위에서 분석한 18개의 각 섹터별 1위 기업은 무엇인지 다음편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