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1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3) 주류,미디어,레져,담배,운송,중장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3)

주류,미디어,레져,담배,운송,중장비

 

 

앞선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1)(2) "에서 우린 "기술,자동차,금융,필수소비재,럭셔리,음료,통신,식당,종합,비즈니스서비스,의복" 분야의 1등 기업들을 살펴보았다. 이번 편에서는 나머지 "음료주류,미디어,레져,담배,운송,중장비" 분야의 1등 기업들을 살펴보자.

 

 

2019/06/03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07]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1) 기술,자동차,금융,필수소비재,럭셔리

2019/06/03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08]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섹터별 1등기업_(2) 음료,통신,식당,종합,비즈니스서비스,의복

 

 

 

Alcohol (주류분야) : 120점

 

  

이번에 알아볼 산업 섹터는 "주료"산업이다. 그 중에서도 1등을 차지한 기업은 바로 "버드와이저(Budweiser)"이다. 버드와이저는 우리에게도 꽤 친숙한 브랜드이다. 버드와이저는 미국의 앤하이저부시가 1876년부터 제조, 판매하는 미국을 대표하는 라거 맥주 상표이다. 사실 맥주하면 유럽 그 중에도 독일이 떠오르는데 실질적으로 가장 사랑받고 영향력있는 맥주브랜드는 정작 미국의 버드와이저라는 사실이 놀랍기도 하다. 과연 우리나라의 맥주가 세계에서 인정받아 순위권 안에 들 수 있는 날이 올지도 기대해 봐야겠다.

 

 

 

Media (미디어분야) : 98점

 

 

다음으로 알아본 섹터는 "미디어"산업이다. 미디어산업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바로 "ESPN"이다. ESPN은 Entertainment and Sports Programming Network 의 약자로, 미국의 "스포츠 전문 케이블 텔레비전 네트워크"이다. 아마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익숙한 미디어 매체일 것이다. 1979년 설립된 ESPN은 스포츠 방송과 이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만들어 24시간 방송하는 방송국이다. ESPN은 전 세계적으로 약 200개국으로 송출되며 약 1억명의 시청자가 시청한다고 한다. 1997년에 월트 디즈니 컴퍼니가 ESPN을 인수하여 현재까지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ESPN의 지분비율은 미국 월트 디즈니 컴퍼니가 80%, 허스트 커뮤니케이션이 20% 소유하고 있다. 최근 넷플릭스와 디즈니 그리고 유투브까지 미디어 컨텐츠 전쟁의 서막이 열린 지금, ESPN의 행보가 주목된다.

 

 

 

Leisure (레저분야) : 96점

 

 

 

"레저"산업에서 1등은 바로 "디즈니(Disney)"이다. 앞선 미디어분야 1등 브랜드인 ESPN을 소유하고 있는 디즈니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미디어 콘텐츠 그리고 레저 분야의 절대 강자였다. 최근들어 넷플릭스,유투브와 같은 신생 미디어 공룡들의 약진이 두들어졌지만, 디즈니역시 막강한 컨텐츠를 앞세워 "디즈니 플러스"를 런칭하기도 했다.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미국의 거대한 대중 매체 산업(2019년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1위) 관련 그룹으로, 오늘날까지 가장 큰 할리우드 스튜디오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현재 디즈니는 "마블 스튜디오, 루카스필름,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 월트 디즈니 픽처스, 터치스톤 픽처스, 할리우드 픽처스, 미라맥스 등의 영화 제작 및 배급 사업""디즈니 채널, ABC, ESPN, 디즈니 주니어에서 방송된 프로그램을 제작 및 송출하는 방송 사업", "디즈니랜드를 비롯한 11개의 테마 파크 사업" 등을 소유하여 운영하는 막강한 컨텐츠 미디어 강자의 기업이다. 앞으로는 컨텐츠의 시대가 열릴것이다.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린 디즈니를 눈여겨보고 그들이 무엇을 준비하고있는지 관심 갖어야 할 것이다. 

 

 

Tabacco (담배분야) : 77점

 

 

다음으로 "담배"산업분야의 1등 기업은 바로 "말보로(Marlboro)"이다. 말보로 담배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브랜드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담배브랜드이다. 말보로는 1924년 설립된 기업으로 1950년대에 담배의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시작되자 최초로 필터 담배를 출시하였으며, 동시에 ‘말보로 맨’광고를 통해 급격하게 시장 점유율을 늘렸갔다. 근 100년동안 많은 흡연자들의 사랑을 받은 말보로답게 2019년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100위 중 유일한 담배 브랜드이다.

 

 

Transportaion (운송분야) : 60점

 

 

 

다음 "교통" 분야의 1등 기업은 바로 "UPS"이다. UPS(United Parcel Service)는 1907년 설립된 국제 화물 운송을 주로 취급하는 미국의 세계적인 기업이다. 전 세계 200 여개의 국가에 91,700대의 차량과 500여대의 항공기 등으로 하루 1,480만 개 이상의 화물을 취급하고 있으며 40만 명 이상의 직원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한통운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기도한 UPS는 우리에게 조금 낯설지만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운송"분야의 1등 기업이다. 

 

 

heavy Equipment (중장비분야) : 15점

 

 

우리가 지금까지 알아본 산업섹터 중 마지막인 "중장비"분야의 1등 기업은 바로  "캐터필러(Caterpillar)"이다. 캐터필러는 미국의 기업으로 세계 최대의 건설/광산 장비, 가스 엔진, 공업용 가스터빈 등 중장비 생산 업체이다. 캐터필러 사의 유명한 생산품은 불도저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중장비이다. 캐터필러는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를 구성하는 30개 기업 중 하나이며, 2008년 포춘 500 순위에서는 50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캐터필러는 궤도차의 대명사로 수십 개의 철판을 연결한 궤도를 바퀴에 연결하여 톱니바퀴처럼 생긴 바퀴를 궤도의 구멍에 연결하여 바퀴가 돌아갈 때 궤도도 같이 돌아가게 하는 방법으로 차량을 움직이는 것이 궤도차량의 특징이다. 우리에게 생소하지만 우리가 중장비 산업분야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꼭 공부해봐야 할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2019년 현재 "기술,자동차,금융,필수소비재,럭셔리,음료,통신,식당,종합,비즈니스서비스,의복,주류,미디어,레져,담배,운송,중장비" 18개 분야의 1등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 시점에서 전 세계인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산업군의 기술과 방향을 선도하는 1등 기업들이라 할 수 있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우리의 시간은 한정적이므로, 우선 위에서 살펴본 1등 기업들에 대해 먼저 공부하고 그 기업들이 왜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으며, 무엇이 차별화된 경쟁력의 핵심인지 찾아보는 것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