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UBER. US)_탐방 노트: 지속되는 수익성 개선 모멘텀
주요 탐방 QnA
Q1. 미국 내 마케팅 경쟁은?
2019년말 리프트가 일부 마케팅비 증가시켰으나 시장 평균 수준으로 회귀하는 정도라고 생각한다. 2020년에 다시 마케팅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시장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우버는 향후 경쟁 완화 기조 및 안정적 점유율에 대한 생각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예정이다. 또한 음식 배달 시장에 대해서도 단기간 내에 경쟁이 완화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향후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향후 2 ~ 3년 내에 경쟁 완화 기조가 예상된다.
Q2. 추가 구조 조정 가능성이 있는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우버는 해당 국가 내 3 ~ 4 등을 하는 시장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대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우버잇츠의 한국 철수, 인도 사업 매각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만 2등 국가에 대해서도 재평가를 진행 중이며 성장성 및 수익성 관점에서 평가 예정이다. 전반적인 구조조정 대상에 대해서는 현재 우버가 25개국 이상 진출해 있는데 1 ~ 2개 국가 정도가 이에 해당될 것으로 예상한다.
Q3. AB5에 대한 대응은?
AB5 시행에도 현재 모든 기사를 독립계약자로 간주하고 있고 신규 기사도 동일하게 판단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프로젝트 ‘Luigi’ 및 가격 정책을 변경하며 법정으로 간다고 해도 승소 가능 하다고 판단한다. 최근 이슈인 뉴욕도 마찬가지이다.
지속되는 수익성 개선, 멀티플 확대 예상
2019년말부터 이어진 우버의 수익성 개선 전략이 2020년에도 지속되며 수익성 우려 해소를 통한 멀티플 확대가 지속될 전망이다. 4Q19 실적 발표를 통해 제시된 4Q20 EBITDA 흑자전환 가이던스는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며 추가 구조조정이 가시화된다면 흑전시기는 앞당겨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 당사 추정 목표주가는 71달러로 기존과 같다.
우버는 현재 2020년 PSR 3.8배 (매출액 +29% YoY)에서 거래 중이다. 이는 메이투안-디엔핑 (3690 HK)의 2020년 PSR 4.3배, 경쟁 심화 우려가 반영된 그럽허브 (GRUB US)의 2015년 PSR 5.0배 보다 낮다. 수익성 개선 가능성을 감안하면 멀티플 상승 여력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 출처 : 미래에셋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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