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해외주식투자

[해외주식투자#010] 한국인이 많이 투자하는 홍콩 주식 TOP30 (20년 4월 기준)

한국인이 많이 투자하는 홍콩 주식 TOP 30 (20년 4월 기준)

 

 

앞선 글을 통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투자하는 미국,중국 주식 TOP30"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어떤 사람들은 "홍콩 그 작은 나라에 기업이 얼마나 있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투자를 한다는 거지?"라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홍콩은 국제 자유무역항이자 대표적인 금융도시로 도쿄증권거래소,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이어 아시아에서 3번째로 큰 금융시장이다. 또한 글로벌 투자자들이 홍콩 주식시장과 그곳에 상장된 기업들에 관심이 많은 이유중의 하나는, 비교적 외국인들의 매매가 자유롭지 않은 중국 본토 주식시장 대비 홍콩 주식시장은 접근성이나 성숙도가 높기에 중국기업이지만 홍콩증시로 우회상장된 기업들에 많이 투자하게 되는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의 대표적인 우량기업들 중 몇몇은 홍콩 증시에만 상장되어있거나, 중국 본토와 홍콩 증시에 동시상장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결국 홍콩 증시에 대한 우리 투자자들의 관심은 중국 기업 투자에 대한 관심의 연장선상이라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떤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2020/04/21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해외주식투자] - [해외주식투자#007] 한국인이 많이 투자하는 글로벌 주식 TOP 50 (20년4월 기준)

2020/05/10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해외주식투자] - [해외주식투자#008] 한국인이 많이 투자하는 미국 주식 TOP30 (2020년 4월 기준)

2020/05/10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해외주식투자] - [해외주식투자#009] 한국인이 많이 투자하는 중국 주식 TOP30 (2020년 4월 기준)

 

 

 

2020년 4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보유한 홍콩 주식 TOP 30

 

 

 

 

 

 

먼저 우리나라 사람들이 현재 가장 많이 보유 하고있는 홍콩 증시에 상장된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현 시점 가장 많이 보유했다는 의미는 결국 최근의 단기적인 관심과 투자가 아닌 과거부터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실제 투자를 해온 기업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

 

우선 1위 기업은 우리에게도 너무나도 잘 알려진 중국과 글로벌 최대 게임 및 인터넷/미디어 기업인 "텐센트"이다. 텐센트는 중국의 카카오톡이라 불리우는 위챗과 QQ매신저를 통해 이미 중국내 모바일 서비스 시장을 독점한 수준이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점점 시장 지배력을 확장시키고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텐센트는 중국 본토가 아닌 홍콩증시에만 상장되어있어, 텐센트 투자를 위해서는 홍콩증시에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최근 언택트 시대로의 변화에 더욱 큰 모멘텀을 얻은 텐센트는 많은 전문가와 투자자들의 관심 기업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뒤를 이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리튬관련 기업 "쟝시깐펑리튬"2위에 랭크되었다. 최근 테슬라로 대변되는 전기차 돌풍이 영향을 끼친것으로 해석된다. 3위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중국의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이다. 알리바바는 미국 나스닥에도 상장되어, 홍콩/미국 동시상장된 주식이다. 마윈의 성공스토리로 대변되는 알리바바 역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높은 관심이 꺼지지 않고 있다. 4위는 중국 최대 비 생명보험 회사인 "중국인민재산보험"이다. 이 기업은 아직은 낮은 중국의 보험가입률이 향후 중국의 성장으로 인한 보험 가입자 증대로 이어질것이란 투자 아이디어로 각광받은 기업중의 하나이다. 아직은 큰 빛을 못보고 있지만 향후 중국의 성장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장할 기업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5위는 중국 전기 자동차 관련 ETF인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ETF"이다. 이 역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기반한 투자 전략이라고 보여진다.

 

앞선 5위까지 기업들의 뒤를 이어, 중국의 전기차 업체 "BYD", 중국 바이오 관련 ETF인 "Global X China Biotech ETF", 가성비 끝판왕 기업으로 잘 알려진 "샤오미", 중국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ETF인 "Global X China Cloud Computing ETF", 중국 최대 보험사인 "평안보험", 헬스케어 및 제약 관련 기업인 "평안헬스케어","알리헬스케어","3SBio"가 랭크되었다. 그 뒤로 중국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인 "SMIC", 중국 자동차 메이커인 "지리자동차", 중국의 제약회사인 "복성제약", 중국의 삼성전자인 "하이얼전자", 태양관 관련 기업인 "GCL"끼지 TOP30위권 안으로 랭크되었다. 어찌보면 앞선 글에서 살펴본 중국 상하이, 선전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보다 우리나라 투자자들에게 더 잘 알려지고 우량한 기업들이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2020년 4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매수한 홍콩 주식 TOP 30

 

 

 

그렇다면 최근 급변하는 한달간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매수한 홍콩증시 내 기업은 무엇일지 알아보자. 매수 1등은 중국 주요기업 인덱스 추종 지수인 "CHINA AMC CSI 300 INDEX ETF"가 차지하였다. 그만큼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한 증시 낙폭의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풀이된다. 그 뒤를 이어 많이 매수한 기업은 앞선 보유 1등 기업인 "텐센트"였다. 안그래도 좋게보고있던 기업이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서 더욱 큰 성장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투자 전략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 뒤로도 앞서 살펴본 "알리바바","알리헬스","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ETF","평안헬스케어","SMIC","샤오미","Global X China Biotech ETF","BYD","지리자동차"와 같은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 뒤를 이어 상해증시에도 동시 상장된 통신 인프라 기업 "ZTE", 중국 제약 바이오 기업인 "우시바이오로직스", 중국 백신기업 "CANSINO BIO", 중국 스포츠 용품 기업 "리닝", 중국 스포츠 웨어 기업 "안타스포츠", 중국 금융 투자기업인 "중신그룹", 중국 석유 천연가스 기업인 "Kunlun Energy"와 같은 기업에 새롭게 한국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최근 한국인들이 가장 관심있고 많이 투자한 홍콩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과거부터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세계1위 미국의 아성에 도전하는 중국의 기업에 투자하기 위한 관문으로 여겨지던 홍콩증시였다. 아직까지도 완벽한 개방이 되지 않은 중국 본토 금융시장에 비해 자유로운 선진 금융시장을 갖춘 홍콩 증시를 통해 전 세계 외국인들의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중국의 우량한 기업들중 일부는 중국 본토가 아닌 홍콩 증시 상장을 선택하기도 했다. 결국 전 세계 기업의 성장에 있어 빼 놓을 수 없는 중국기업들에 관심을 갖기 위해서는 홍콩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출처 : 증권정보포탈 http://www.seibr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