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40]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5) : Tech 반도체(파운드리+장비)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5) : Tech 반도체(파운드리+장비)

[Tech] 반도체 : 파운드리 + 장비의 동반 성장

 

 

2021년 유망 투자 테마 네번째 섹터는 기술분야로 "반도체(파운드리+장비)" 분야이다. 앞서 반도체 메모리,비메모리 제조 업체에 대해 다루었고 이번 글에서는 같은 반도체 산업이지만 성격이 다른 반도체 파운드리,장비 산업과 유망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 분석 및 전망

 

반도체 산업에는 앞선 글에서 살펴본 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로의 반도체 분야 구분 외에도 반도체 파운드리, 팹리스, 장비 분야로의 구분도 가능하다. 우선 "팹리스" 기업은 말 그대로 반도체의 제조생산은 하지않고 설계부분만 집중하는 기업이다. 애플,엔비디아,AMD,퀄컴과 같은 우리가 잘 아는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이 이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팹리스 기업이 설계한 반도체는 누가 생산할까? 바로 이러한 팹리스 기업들의 제품을 위탁 생산해주는 기업이 바로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이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대만의 TSMC, 우리나라의 삼성전자가 있다. 사실 과거에는 칩을 설계하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위탁 생산하는 파운드리 기업은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한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공정 기술과 고정밀 생산 기술과 같은 기술 난의도가 높은 파운드리 특성상 몇몇 기업들의 시장 독점이 가능했고, 이는 결국 경쟁이 치열한 팹리스 기업들보다 상대적 우위를 점한 파운드리 기업의 가치를 가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 밖에도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한 주요 장비들을 생산하는 장비 기업들이 있는데 이들 역시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주요 기업들이 특정 장비 시장을 독점하다싶이 하고있어 향후 전망이 밝다.

2021년 반도체 파운드리,장비 주요 산업전망을 살펴보면, IT H/W 업종은 압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기업이 시장을 독점할 수 있는 비교적 안정적인 구조로 특히 반도체 산업에서 낮은원가,고성능,전력효율의 기술장벽을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TSMC의 경우 글로벌 반도체 업체 1위 시가총액을 달성했으며, 이는 팹리스/파운드리로 양분된 반도체 시장에서 파운드리 의존도 확대가 지속될 것을 의미한다. TSMC는 중국 SMIC의 제재로 더욱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보여지며, 생산설비 증설 및 연구개발에 151억달러의 투자를 승인하는 등 기술 투자를 가속화 하고있다. 메모리 업체들의 설비투자 역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장비 시장 역시 주요 업체의 과점으로 밝은 시장 전망을 보이고 있다. 

 

 

수혜 기업

반도체 파운드리,장비 주요 수혜기업으로는 글로벌파운드리 시장 1위 업체인 대만의 "TSMC"이다. 파운드리의 영향력 지속 확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인텔의 7나노 공정 개발 지연, 미국의 SMIC 제재 등은 TSMC의 시장 영향력 확대 요인이다. 21년 151억달러의 설비투자 집행 예정으로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론 EUV(극자외선) 장비 독점 공급업체인 "ASML"이다. 반도체 노광장비 1위로 전체 마켓쉐어 85%를 담당한다. 노광 공정은 반도체 제조 공정중 원판형 웨이퍼에 빛을 이용해 회로 패턴을 그려 넣는 포토 공정의 핵심이다. 대당 1900억원이 넘는 초 고가장비지만 10나노 이하 공정 구현을 위한 필수 장비로 파운드리 업체들의 공격적인 설비투자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은 글로벌 식각 장비 1위 기업인 "램리서치"이다. 반도체 식각장비 마켓쉐어 48%를 차치하며, 기 납품 장비에서도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사업구조를 지니고 있다. ASML과 같이 파운드리, 메모리 투자확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 출처 : 신한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