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41]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6) : Tech 데이터센터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6) : Tech 데이터센터

[Tech] 데이터센터 : 하반기부터 Big cycle 재개

 

 

2021년 유망 투자 테마 다섯번째 섹터는 기술분야로 "데이터센터" 분야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핵심자원이자 가치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이를 저장하는 물리적 공간인 데이터센터 산업과 유망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 분석 및 전망

 

금번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삶은 급격하게 변화했다. 특히 가장 큰 변화는 "비대면 언택트의 시대"가 열렸다는 것이다. 언택트 즉, 접촉하지 않은 상태로 삶을 살아간다는 것. 이는 다른말로 "모든것의 데이터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유튜브를 통해서 고화질의 영상을 보고, 아마존을 통해 온라인 쇼핑을 하며, 구글을 통해 검색을 하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SNS를 하고, 카카오톡을 통해 대화를 하고, ZOOM을 통해 화상회의를 하고, 배달의 민족을 통해 배달을 시키는 등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일상이 데이터 기반으로 이루어 지고 있고, 데이터의 형태로 저장/가공/분석/서비스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는 "데이터센터"라는 물리적 장치 혹은 공간에 저장된다. 이러한 데이터 센터 역시 앞서 다룬 "반도체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데이터 센터의 증설 및 확장은 반도체 수요의 증대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2021년 데이터 센터의 산업 동향 전망을 살펴보면, 상반기 재고 소진을 거쳐 하반기부터 수요의 반등이 예상된다. 또한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 전자상거래, 온라인 교육 등의 변화된 생활 방식은 이전보다 높은 데이터 트래픽 발생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5G 상용화로 인한 고용량,고화질 컨텐츠의 소비 역시 데이터 트래픽의 증대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코로나로 주춤했던 애플,디즈니,넷플릭스 같은 컨텐츠 기업들의 컨텐츠 제작이 재개될 전망이고, 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과 같은 클라우드 기업들의 서버증설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처럼 코로나 이후 글로벌 데이터 트래픽의 증대는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혜 기업

데이터센터 주요 수혜기업으로는 글로벌 GPU 1위 업체인 "엔비디아"이다. 최근 ARM 인수로 가속컴퓨팅,AI 특화 솔루션 시장의 영향력 확대가 예상되며, AI 및 가속컴퓨팅에 적합한 GPU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및 HPC를 중심으로 채택이 증가할 전망이다.

다음으론 미국 대표 IDM(종합반도체기업)업체인 "인텔"이다. 글로벌 CPU 시장의 부동의 1위로 데이터센터용 CPU시장 점유율은 95%로 압도적이다. 이러한 기술장벽은 클라우드 업체들의 락인효과를 불러일으켜 독보적 지배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5G 생태계 확산 이후 자율주행,IOT 등으로 사업영역 확대 가속화가 기대된다.

다음은 1위를 위협하는 GPU,CPU 글로벌 2위 기업인 "AMD"이다. CPU 1위인 인텔의 7나노 공정 개발의 난항으로 인해 AMD의 기술력은 오히려 부각되어 점유율이 향상되었다. 기존 데이터센터 시장 점유율은 1%수준이었으나, 점진적으로 상증중이며, 11월 GPU 신제품 RX6000 출시로 엔비디아와 경쟁을 본격화 하고있다. 이처럼 AMD는 1위를 위협하는 떠오르는 2위 기업이라 할 수 있다.

 

 

 

 

 

※ 출처 : 신한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