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43]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8) :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8) :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 수요는 20 년 , 매출은 21 년

 

 

2021년 유망 투자 테마 일곱번째 섹터는 플랫폼분야로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이다. 팬데믹 여파로 가속화 된 디지털 트렌스포메니션의 핵심 서비스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산업 전망 및 유망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 분석 및 전망

 

"플랫폼이란 역의 정거장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전적 의미처럼 산업에 있어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 된다. 그 중 디지털 경제로 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는 서비스 산업인 "클라우드 서비스"는 금년 코로나 펜데믹 이후로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클라우드는 "구름"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갖듯이 "기존 데이터와 정보를 개인의 로컬 PC에 저장하던 것을 클라우드라는 별도의 서버에 저장하여 필요할때 접급,열람,수정,변환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로 인해 기업과 개인은 불필요한 H/W의 증대를 막을 수 있고,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접근할 수 있고 안전하게 보관가능한 이점을 갖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넷플릭스, 아마존과 같은 B2C 기업의 호황으로 증가하였으나, 항공,호텔과 같은 산업과 B2B업체의 투자 속도는 저하시켰다. 하지만 코로나로 타격이 컸던 업체들도 21년에는 클라우드 투자의 증가가 예상되며, 소비자들 역시 전자상거래, 전자결제, OTT와 같은 디지털 채널의 확대가 예상되기에 기업들의 IT투자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수혜는 시장 과점과 높은 진입장벽을 구축한 클라우드 인프라 업체인 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알파벳 등이 예상되며 이밖에 B2B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업체들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혜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주요 수혜기업으로는 소프트웨어를 시작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석권한 IT기업 "마이크로소프트"이다. 매출기준 클라우드 S/W 1위, 플랫폼 2위이며, 향후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의 증가로 인한 수혜가 예상된다.

다음으론 중소기업,개인,회계사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및 재무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튜이트"이다. 미국의 중소기업은 전체의 99%로 이들에게 회계/재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인 인튜이트의 성장이 예상된다.

다음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메시징과 통신기능을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CPaaS(클라우드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기업 "트윌리오"이다. 글로벌 점유율 32%로 1위이며,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툴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해 줄 수 있어 수요의 증가가 예상된다. 

 

 

 

※ 출처 : 신한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