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42]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7) : Tech 6G+우주산업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7) : Tech 6G+우주산업

[Tech] 6G + 우주산업 : 이미 경쟁은 시작

 

 

2021년 유망 투자 테마 여섯번째 섹터는 기술분야로 "6G+우주산업" 분야이다. 아직 5G도 시작단계로 완전 상용화가 되지 않았는데 벌써 6G를 이야기하는 것은 시기상조 아닌가 할 수 있겠지만, 이미 각 국에서는 6G와 우주산업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여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럼 다가올 미래의 6G,우주산업과 유망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 분석 및 전망

 

앞서 다룬 5G보다 조금은 더 먼 이야기지만, 분명 다가올 미래이고 투자의 관점에서는 아직 초기단계로 잘만 투자한다면 그 결실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는 6G와 우주산업이다. 통신기술은 보통 10년 주기로 발전하며 2020년이 5G시대라면 2030년은 6G의 시대가 열릴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기술개발은 시작된 상황으로, 저궤도 위성 등 비 지상파 네트워크를 활용한 고정밀 네트워크 구축, 스펙트럼 공유 기술을 통해 대역폭의 확장을 테라 헤르츠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핵심 기술이다. 6G는 100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와 최대 3THz의 주파수 대역을 활용 가능한 통신 인프라고 5G보다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중국은 세계 최초로 6G 인공위성을 발사해 궤도 진입에 성공했으며, 다양한 분야에 6G통신을 시험할 계획이다. 미국 역시 6G기술에 선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여 기술 주도권 확보에 나설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넥스트 G 연합"을 발족 시켰으며 창립 멤버는 버라이즌, AT&T, T-모바일, 퀄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등 글로벌 전자,통신 기업들이 가세하고있다.  

 

 

수혜 기업

6G주요 수혜기업으로는 구체적인 기업보단 ETF 위주로 제시된다. 미국 통신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ETF인 "iShares US telecom ETF"이다. 통신 관련 ETF 중 가장 큰 AUM을 기록하며, 일 평균 거래량도 가장 높다. 이동통신 사업자를 중심으로 산업망 및 공공기관망 네트워크 구축에 특화된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한다. 주요 구성 종목은 버라이즌, AT&T, 아리스타네트워크, 가민, T모바일, 모토로라, 시스코 등이다.

다음으론 퀀트 기반 미국 네트워크 업장 시장을 아웃퍼폼 가능한 업체 30개에 선별투하자는 ETF인 "Invesco dynamic network ETF"이다. 인터넷, 산업용 무선통신, 보안 등 네트워크 서비스 및 인프라 구축에 특화된 업체들을 선별, 통신 산업 성장 모멘텀에서 수익 극대화 전략을 추구한다. 주요 구성 종목은 퀄컴, 임페놀, 모토로라, Vmware, 애플, 시스코 등이다.

다음은 최초의 글로벌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Procure space ETF"이다. 인공위성 기반 소비재, 로켓 및 인공위성 생산/운영/유지보수, 우주기술 하드웨어, 우주기반 이미지 및 인텔리전스 서비스 등 수주산업 매출 집중기업에 투자하며, 낮은 유동성에도 경쟁 ETF대비 성장성 추구에 특화된 것으로 평가 받는다. 주요 섹터는 커뮤니케이션, 항공/방위산업, 무선통신, 방송, S/W이다. 

 

 

 

 

※ 출처 : 신한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