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47]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12) : 플랫폼 인공지능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12) : 플랫폼 인공지능 

[플랫폼] 인공지능 : 기업이 이끌고 정부가 민다

 

 

2021년 유망 투자 테마 열한번째 섹터는 플랫폼분야로 "인공지능" 분야이다. 몇해 전 이세돌과 맞붙은 알파고와 소프트뱅크 창립자 손정의 회장이 강조했던 AI(인공지능)은 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와 같은 미래기술의 핵심이 될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미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산업과 유망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 분석 및 전망

 

인공지능 즉,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말 그대로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이다. 과거 공상과학 영화속에 나오던 로봇이나 터미네이터가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인공지능이 우리의 생활과 현실속에 나타나고 있다. 몇해 전 바둑 9단 이세돌과 대전을 진행한 딥마인드의 알파고 역시 인공지능 바둑 로봇이고,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역시 인공지능 기술이 핵심이다. 사실 이미 1900년대 초반부터 수학,철학,공학,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적인 두뇌에 대한 가능성이 제시되었고 실제 연구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이렇게 시작된 인공지능 기술은 많은 발전을 거쳤으나 컴퓨팅 성능이라는 실질적인 한계에 부딪혀 지지부진한 상태가 이어졌다. 하지만 최근들어 컴퓨터 저장/처리 속도 및 성능의 급격한 발전은 이러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처리를 가능케 했고, 4차 산업혁명에 핵심적인 기술로 자리잡아 우리의 상상속에만 있던 기술들이 현실화 되고있는 중이라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모바일을 잇는 차세대 핵심 플랫폼으로, 의료(AI진료), 자동차(자율주행), 제조(스마트팩토리), 금융, 에너지, 법률 등 산업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글로벌 AI시장은 24년까지 연 17%의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5G의 상용화와 클라우드 서비스의 확장은 AI의 활용범위를 확장시켜 더욱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한다. 이와 더불어 미국과 중국을 필두로 각 국 정부에서는 AI지원 정책과 기술로드맵을 제시하며 핵심 요소기술로써 국가 미래성장동력 및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 여기고 있다. AI의 경우 H/W보단 S/W에의해 결정되는 산업분야로 AI S/W역량이 뛰어난 기업들의 약진이 기대된다. 

 

 

 

수혜 기업

AI주요 수혜기업으로는 "알파벳"이 있다. AI 구현을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기술인 알고리즘, 데이터, 컴퓨팅파워 모두 세계 최고 수준이며, 최고의 데이터 기업답게 데이터 경쟁력 부분은 타 회사를 압도한다. 또한 경쟁사들은 특정 산업군에 한정된 AI를 개발하는데 반해, 알파벳은 자율주행, 헬스케어, IOT, 사이버보안, 금융 등 다방면에 결쳐 AI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사업간 시너지가 기대된다.

다음으론 글로벌 CRM(고객관계관리)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세일즈포스"이다. 포춘 100대 기업중 96개사를 고객으로 두고있으며, 16년 AI 플랫폼 아인슈타인을 출시하여, 서비스 전반에 걸친 인공지능 및 예측 기능을 제공한다.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통해 경쟁사 대비 더 많은 데이터 확보가 용이하며 이는 자연스레 시스템 성능을 개선시키는 선순환 요인으로 작용하여 경쟁력의 차이를 만들고 있다. 

다음은 중국의 검색 플랫폼이자 AI 기술 기업인 "바이두"이다. 중국의 구글로 불리우며 수 많은 고객 데이터 확보가 용이하며, 검색 포털, 뉴스 피드 부분에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광고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이 밖에도 AI스피커와 자율주행자동차 서비스를 시작하며, AI 사업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 출처 : 신한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