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49]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14) : 플랫폼 디지털 헬스케어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14) : 플랫폼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디지털 헬스케어 : 디지털 전환 수혜 부각

 

 

2021년 유망 투자 테마 열세번째 섹터는 플랫폼분야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이다. 최근 코로나 이슈로 인해 전통 의료시스템의 한계와 문제를 몸소 체험해야했던 전 세계인들에게 IT의 급격한 발달과 접목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그 필요성이 더욱더 커지고 있다. 이처럼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과 유망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 분석 및 전망

 

사실 몇해 전부터 원격의료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가능성과 상용화에 대한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여러 벽에 부딪히며 크게 빛을 보진 못한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전통 의료 시스템의 한계와 문제점이 고스란히 노출되며 전 세계인들은 그것을 몸소 체험하고 견뎌내야했다. 이러한 동인으로, "대면 디지털 헬스케어의 필요성은 급부상 하였으며, 25년까지 연평균 25%의 성장" 전망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 중심의 활발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 두 국가는 높은 의료 비용과 열악한 의료 인프라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Mercom Capital Group에 따르면 20년3분기 누적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벤처 투자금액은 103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3% 상승되었다. "진료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는 원격진료 서비스는 5년간 3배 성장"이 전망된다. 주요 기업으로는 미국 1위 원격의료 기업인 텔라닥, 중국 최다 고객수를 확보한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평안헬스케어가 있다.

 

 

 

수혜 기업

 

 

디지털 헬스케어 혜기업으로는 헬스케어 CRM분야 최대 점유업체인 "비바 시스템즈"이다. 제약사에 세일즈 플램폼 및 임상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신약 개발 프로세스 전 과정에 솔류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제약사 R&D 지출 증가와 신약승인 확대와 같은 요인으로 지속적인 수요 증대가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기존 소프트웨어에 AI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제품 포트폴리오를 추가 예정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다음으론 미국 1위 원격의료 플랫폼인 "텔라닥"이다. 매출은 100% 원격의료 사업에서 발생하며 비중은 2019년 기준 정기구독룔 85%, 방문진료 15%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4000여개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였으며, 포춘 500대 기업의 40%를 고객으로 유치하고 있다. 최근 M&A를 통해 코로나 이후에도 꾸준한 수요가 기대된다.

다음은 중국 평안보험 산하에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인 "평안헬스케어"이다. 자체 앱을 통해 원격진료 온라인 약품구입 오프라인 진료 예약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향후 주요 성장동력인 원격의료산업은 1H20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107% 성장하였다. 협력 병원수 3700여개, 협력 약국수 11.1만개로 온라인 의료서비스 사업부분의 고속 성장이 전망된다.

 

 

 

 

※ 출처 : 신한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