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58]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23) : 중국 5G

2021년 유망 투자 테마_(23) : 중국 5G

[중국] 5G : 업황 정점은 2021~2022 년

 

2021년 유망 투자 테마 스물두번째 섹터는 중국분야로 "5G통신" 분야이다. 앞선 첫번째 글에서 전세계 5G산업에 대해 다루었지만 본 글에서는 그중 5G산업에 가장 선제적으로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중국의 5G 산업과 유망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 분석 및 전망

 

4G통신의 상용화로 인해 모바일 컨텐츠 및 동영상 스트리밍의 시대가 열렸고 이로인해 수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생겨나 시장을 주도해왔다. 이제 "5G라는 새로운 통신 표준이 등장하는 시기로 5G 인프라의 확보는 단순 5G산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클라우드, AI, AR/VR, IOT와 같은 수많은 신규 첨단 산업의 토양"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 역시 어느 나라보다 빠르고 공격적으로 5G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다.

중국정부는 코로나 이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와 미국발 기술 규제를 타개하기 위한 "신인프라 부양책"을 발표하였고 그 시작점에 5G가 있다. 중국의 5G 기지국 설치량은 지난해 12.5만개, 올해 60만개, 내년 100만개 신규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고 이미 목표치를 상향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적 이유로 4G 수준의 커버리지를 위해선 700만개 이상의 5G 기지국이 필요하며, 이는 최대 1.5조 위안의 시장규모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정부는 향후 3년간을 5G 산업 육성 피크타임으로 설정하여 정책과 지원의 집중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중국의 5G 민간 수요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서비스 상용화 10개월만에 1.5억명을 상회 하고 5G 스마트폰 판매 비중은 60%까지 확대되었다. 향후 5G 디바이스의 가격 하락은 내년 4억명 가입자 돌파를 전망케 한다. 이러한 가입자 증가로 인한 트래픽 증가를 대응하기 위해 초고주파 기지국 장비 공급이 필요하며, 이것이 가능한 업체는 화웨이와 삼성전자 두 곳에 불과하다. 이러한 5G 밸류체인 기업들의 지속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수혜 기업

 

중국 5G주요 수혜기업으로는 중국 대표 광토신 모듈 제조업체인 "광신과기"가 있다. 광트랜시버 중국 점유율 1위 기업으로, 광트랜시버는 5G 기지국 구축에 반드시 필요한 부품이다. 광신과기는 5G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고른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내년부터 5G 호황국면에 접어들고 고객사가 다변화되어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다음으론 중국 1위 파워인덕터 제조기업인 "순락전자"이다. 반도체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데 필요한 핵심 부품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스마트폰, 전기차, 웨어러블 기기등에 필수적으로 사용 되는 부품이다. 4G대비 5G 스마트폰에 30%이상 더 많은 인덕터 용량이 필요해 고효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예상된다. 순락전자는 중국 최고 파워인덕터 부분 기술을 보유하여 향후 5G, 전기차 확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다음은 중국 1위 통신장비용 PCB 제조 기업인 "선난써키트"이다. 매출의 70% 이상이 통신장비용 PCB사업이며, 최대 고객사 화웨이와 ZTE 양사 합산 매출비중은 44%정도이다. 내년 성장이 기대되나 화웨이,ZTE에 의존도가 큰 만큼 해당 기업에 영향에 따른 실적훼손 부분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출처 : 신한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