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63] 2020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100 (1) 1위~50위

2020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100 (1)

1위 ~ 50위



이번글에서는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기업인 "인터브랜드"가 최근 발표한 "2020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100"을 살펴보며 현재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기업과 브랜드는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투자를 하는데 어떤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지 이야기 해보려 한다.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순위 TOP 100"을 발표한다. "1) 기업의 재무 성과 2)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3) 브랜드 경쟁력" 등의 주요 지표를 종합 분석하여 순위를 선정하는데, 매년 변동하는 순위와 각 기업들의 성장과 하락을 통해 현재 글로벌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과 기업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다.

 

투자와 경제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TOP 100위 안에 랭크된 기업들 대부분은 익숙할 것이다. 말 그대로 글로벌하게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그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있는 기업들이 선정"됐기 때문이다. 또한 경제와 투자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수 많은 글로벌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그 기업이 왜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지, 어떤 산업군의 기업들이 많이 포진되어있는지 등 "투자에 도움이 되는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

이번 "(1)편과 (2)편에서는 1위부터 100위까지 어떤 주요 기업들이 있는지" 살펴보며 인사이트를 찾아보고, 다음 "(3)편과 (4)편에서는 산업분야별 분석을 통해 TOP 100내 포함된 산업분야별 기업은 무엇이며 그 분야의 1등 기업은 무엇인지" 산업 분야별로 분석해 보도록 하자. 그럼 본격적으로 "2020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100"을 살펴보자.

 

 

1위 ~ 25위 

 

먼저 1위~25위 순위에 랭크된 기업들을 살펴보자 "1위는 전년 대비 38% 성장하며 8년 연속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애플"이다. 이는 실제 금융시장에서도 나타나듯이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바로 애플이다. 그 뒤를 이어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FAANG 이라 불리우는 미국 거대 빅테크 기업들이 랭크"되어있다. 그중 주목할 만한 점은 2012년부터 한번도 3위의 자리를 내준적 없던 구글이 금년 마이크로소프트에게 3위의 자리를 빼앗겼다는 것이다. "실제 TOP 1~3위의 평균 성장률은 50%에 육박하지만 구글은 -1%로 비교적 약한 모습"을 보였다.

그 뒤를 이어 매우 반가운 기업이 눈에 띈다 바로 "대한민국의 대표기업 삼성"이다. 브랜드가치 622억 달러로 한국 브랜드 최초 TOP5에 랭크된 것이다. 이는 "삼성이 우리나라에서만의 대표기업이 아닌 글로벌 탑 클래스 기업이라는 증거"가 될 것이다. 그 뒤를 이어 우리에게 익숙한 코카콜라, 도요타, 벤츠, 맥도날드, 디즈니와 같은 기업이 TOP 10 내에 랭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 10에 포진된 기업중 상위 5개 기업은 IT/테크 관련 기업으로 해당 기업들은 대부분 큰폭의 성장을 보였고, 나머지 5개 기업들은 대부분 마이너스 성장율을 기록한점 또한 주목해볼만 하다. 또한 "TOP 10기업들의 가치 총합이 TOP 100 브랜드 전체 가치 총합의 50%에 달하는 비중"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점을 볼때 지금 세계를 이끌어가고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업들은 확실히 IT/테크 기업인것으로 판단된다.

10위~25위권 기업들 역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기업들이 많다. 인텔, 페이스북, IBM, 시스코, SAP, 인스타그램같은 기술관련 기업이 역시 많았고 그중 인스타그램은 260억달러의 브랜드가치로 최초 TOP 100에 이름을 올렸다. 그 밖에 BMW, 포드와 같은 자동차 기업, 루이비통, 샤넬과 같은 럭셔리 브랜드 기업,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맥도날드, 나이키, 이케아와 같은 기업들이 이름을 올렸다.

 

 

26위 ~ 50위

26위부터 50위까지의 순위를 보자, 이번 순위권에서는 "소비","미디어","자동차","의류","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중 눈에 띄는 기업은 단연 "유튜브, 넷플릭스, 테슬라"일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있는 시간이 많아지며, 넷플릭스와 유튜브같은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였고 이에대한 직접적인 수요와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가 급격하게 상승한 결과로 보여진다. 이로인해 유튜브는 TOP 100중 30위에 새롭게 랭크되었고, 넷플릭스는 +41%의 브랜드 가치 성장이라는 엄청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올해에만 주가가 7배 이상 오른 가장 핫한기업 테슬라 역시 127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으로 40위에 최초로 랭크"되었다.

그 밖에 "삼성전자에 이어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2번째로 현대자동차가 36위에 랭크"되었고, 우리에게 익숙한 펩시, 버드와이저, 자라, 구찌, 에르메스, 포드, 로레알, 아우디, 비자, 폭스바겐, 아디다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뒤를 이어 랭크되었다. 이번 "26위~50위 순위에 랭크된 기업들을 살펴봤을때도 기술/컨텐츠 관련 기업의 두드러진 약진이 인상적"이라 할 수 있다. 그 뒤를 잇는 51위~100위에 랭크된 기업들은 다음편에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