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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기업분석#097] 아마존_2021년 주목하는 이유는 수익성 상승 (하나금융투자_210104)

 

아마존닷컴(AMAZ. US)_2021년 주목하는 이유는 수익성 상승

 

 

2020 미국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 리테일 시장 +49% yoy

2020년 미국 연말 쇼핑 시즌(10월11일~12월24일), 전체 리테일 판매액은 전년대비 3% 증가, 시장 전망치(2.4%)를 상회했다 (MASpending Plus 데이터). 온라인 리테일이 예상보다 훨씬 높은 49% 증가했기 때문이며, 온라인 비중이 전년도 13%에서 20%로 늘어났다. 미국 온라인 리테일 시장의 빠른 성장은 물류와 배송 경쟁력에서 압도적인 아마존에게 가장 큰 수혜 요인이다. 아마존은 쇼핑시즌에 맞춰 물류와 배송시설 100개를 9월 추가로 확충했고 10월 초 대규모 인력 충원을 통해 가파른 수요 증가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크다.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시장 컨센 상회 전망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에 대한 시장 예상치는 각각 1,197억 달러(+36.8% yoy), 43.7억 달러(+12.7%)다. 온라인 리테일 시장의 예상보다 빠른 증가와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 상승 추이를 고려하면 4분기 매출은 시장 컨센을 충분히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마존이 제시했던 가이던스 상단(1,210억 달러, +38%)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아마존은 4분기에 수요 대응을 위해서 공격적으로 비용을 확대했다. 따라서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을 하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1)40%에 가까운 매출 고성장, 2)해외시장의 영업 레버리지 확대에 따른 이익 기여 시작, 3) 영업이익 비중 57%를 차지하고 있는 클라우드 사업의 OPM이 여전히 30% 상회 전망을 고려하면 영업이익 또한 가이던스 상단(45억 달러)을 상회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2021년 투자매력도 높음

2021년 여전히 높은 매출 성장과 가파른 수익성 상승이 예상되어 아마존의 투자매력도 높음 의견을 유지한다. 매출 고성장을 기대하는 요인은 1) e-commerce 시장의 견고한 성장, 2) 코로나로 지연되었던 ‘1일 무료배송’ 시행으로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 상승 견인, 3)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상승에 따른 매출 기여 확대, 4)기업의 클라우드 이전 본격화로 AWS 매출 성장 견인 등이다. 2021년 아마존의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더 큰 요인은 수익성 상승이다. 아마존은 2016~2017년 시장확대에 집중한 후 2018년에 수익성을 크게 올리면서 가파른 주가 상승이 있었다. 1)2020년 물류시설 공간 전년대비 50% 증가, 물류와 배송 인력 대규모 확대를 기반으로 2021년에는 비용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2)수익성이 높은 AWS와 광고, 프라임회원제의 매출 비중 확대를 고려하면, 지난 2018년에 보인 가파른 이익 상승 모멘텀을 2021년에 재연하면서 주가 상승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하나금융투자_아마존_21010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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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하나금융투자
※ 고지사항 : 본 게시물은 특정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권유가 아니며 그렇게 간주되어서도 안됩니다. 모든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