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투자인사이트#015] 2019년 세계의 억만장자_1편_부자 Top100

2019년 세계의 억만장자_부자 Top 100

 



 

 

이번글은 지난글 "2019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Top 100"의 기업 순위를 선정했던 미국의 출판 미디어 기업인 "포브스"가 최근에 발표한 "Billionares 2019" 리포트를 기반으로 "2019년 세계의 억만장자 부자순위"를 소개해 보려 한다.

 

 

2019/05/29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05] 2019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Top 100_(1)

2019/05/29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06] 2019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Top 100_(2)

 

 

 

 

과거에는 백만장자라는 말이 최고 부자를 칭하는 대명사였다면 최근엔 백만장자보단 억만장자를 최고부의 기준으로 삼는것 같다. "억만장자""Billionares"라고 표현되며 그 수치적인 의미만 따지자면, "10억"을 의미한다. 여기서 단위는 일반적으로 달러이므로 "10억달러" 즉, 우리나라 돈으로 "1조원"정도의 자산을 가진 사람을 "Billionares"라고 볼 수 있겠다. 간단히 말해 2019년 현재 전 세계인을 기준으로 1조원 이상의 자산을 가진 부자들이 누가있는지 그 순위를 매겨놓은것이라 보면된다.

 

그런데 아마 몇몇 독자분들은 이런 의문을 갖을 수 있을것이다. "아니 기업이나 경제에 대한 분석도 아니고 단순 부자가 누구인지 줄세워 놓은걸 보고 뭘 어쩌라는 거야?"라고 하지만 이 속에서 우리는 몇몇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리라 예측할 수 있다. 몇몇 부자들은 그저 부모님의 자산을 상속받아 부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겠지만, 어떤 부자들은 그들 스스로 그들의 자산을 일구었고 그런 "자산 축척의 원천과 그것을 일구어 나간 방법에 대한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분명 우리에게도 어떤 투자 인사이트가 전달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그런 관점에서 글을 풀어나가 보려 한다.

 

 

 

1위 ~ 20위

 

 

먼저 2019년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부자인 상위 20명을 살펴보자. 위 사진중에 우리에게도 익숙한 몇몇 사람들이 눈에 띈다. 그 중 1위에 랭크된 현존하는 세계 최고부자는 바로 "아마존"의 CEO "제프베조스"이다. 90년대 작은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은 아마존은 현재 세계를 지배하는 기업으로 불리울 정도로 무서운 성장을 이루었고 결국 아마존의 창립자인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이라는 기업을 부의 원천 삼아 "131B 달러"로 세계 1위 부자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 것이다. (해당 조사가 이루어진 2019년3월 기준 131B달러에서 2019년6월 현재 148.5B달러로 자산가치가 늘었다고 한다.)

 

그 뒤를 이어서는 얼마전까지 세계 부자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빌게이츠"가 자리하고 있다. 그가 땅에 떨어진 돈을 줍는것 보다 그냥 지나치는 것이 더 이득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그 답게 "96.5B 달러"로 2위에 랭크되었다. 다음으로 또 우리에게 매우 친근한 오마하의 현인, "버크셔헤서웨이"의 CEO "워렌버핏"이 3위에 랭크되어있다. 11살때부터 주식투자를 시작한 그가 가장 후회하는 것이 11살부터 주식을 시작한것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7살때부터 주식투자를 하지 못해서라고 한다. 이러한 투자에 천부적인 재능과 감각을 가진 워렌버핏이기에 지금까지 그가 일군 자산이 세계부자 3위라는 결과로 돌아온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 뒤에 4위에 랭크된 "베르나르 아르노"는 프랑스의 기업가로 "루이뷔통,디올,펜디 등" 50개의 명품 브랜드를 소유한 세계에서 가장 큰 명품브랜드 "루이뷔통 모에 헤네시" 그룹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이다. 5위의 "카를로스 엘루"는 아메리칸모빌, 카르소 텔레콤 등의 기업을 소유한 멕시코의 기업인이자 통신재벌이다. 7위엔 "오라클"창립자이자 CEO "레리 엘리슨"이 그리고 8위에 우리에게 익숙한 인물이 또 한명 보인다. 아마 위 20명중 가장 어린나이일 그는 "페이스북"의 창업자이자 CEO인 "마크 주커버그"이다. 몇년 전까지만해도 그저 우리와 다를바 없는 학생이었지만, 그의 결단과 실행력으로 지금 그를 세계 8위 부자로 만들어 주었다.

 

 

마크 주커버그의 뒤를 잇는 9위에는 "블룸버그통신"으로 유명한 "마이클 블룸버그"가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또 우리의 이목을 끄는 인물 두명이 보이는데, 10위 "레리 페이지"와 14위 "세르게이 브린"이다. 1973년 동갑내기인 이 둘은 바로 "구글"의 공동 창립자 두명이다. 구글의 성공이 그들을 이 자리까지 올려놓은것이다.

 

여기서 흥미로운것은 16위부터 18위에 랭크된 인물들의 이름이 모두 "월턴(Walton)"이라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이들이 모두 "월마트"의 창립자 "샘 월턴"의 자녀들이기 때문이다. 이들이야 말로 태어날때부터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인물들이라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20위권 안에 유일한 동양인이 보인다. 중국의 세계최대 인터넷서비스 및 게임서비스 업체인 "텐센트"의 CEO인 "마화텅"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1998년 텐센트를 창업한 마화텅은 텐센트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세계최대 부자 20위에 랭크되었다.

 

 

 

21위 ~ 60위

 

 

 

최상위권 20명 뒤를 이어 21위 ~ 60위까지의 인물들을 살펴보자, 여기서부터는 주요한 인물들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자.

21위에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창업자인 "마윈"이 랭크되어 있다. 흙수저 출신이 그 역시 스스로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온 인물이라 할 수 있다. 25위에는 "DELL"의 CEO "마이클 델"이 랭크되있다. 29위에 "리자청(리카싱)"은 중국 최대 기업집단인 "청쿵그룹"의 창시자이다. 36위에 랭크된 "완다그룹"의 창업자 "왕지안린"역시 중국인 억만장자로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40위에는 아이언맨의 모티브가 된 "테슬라"의 CEO "앨런 머스크"가 랭크되었다. 최근 테슬라의 위기로 인해 주가가 많이 떨어져 내년 순위에서는 조금 낮은 순위에 랭크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본다.

 

 

43위엔 드디어 중국인이 아닌 일본인 억만장자가 랭크되었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일본 "소프트뱅크"의 CEO "손정의"이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를 통해 어마어마한 그들만의 제국을 구축중인 손정의회장은 우리나라 "쿠팡"에 투자한것으로도 유명하다. 57위에는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하고 세계최고의 헤지펀드로 성장시킨 "레이 달리오"가 랭크되어있다. "원칙(Principles)" 라는 저서로 유명하기도 한 그는 전 세계인에게 많은 영향력을 끼친 인물이다.  

 

 

 

 

61위 ~ 100위

 

 

 

다음으로 61위 ~ 100위까지의 인물들을 살펴보자, 드디어 그의 이름이 보인다. 아마 언제쯤 나오나 모두가 예상하고 있던, 대한민국 "삼성전자"의 CEO "이건희"회장이다. 그는 "16.9B 달러" 한화 약 17조원으로 67위에 랭크되었다. 모두가 알고있듯이 지금은 병중에 누워서 아무것도 못하고 있는 그이지만 그의 자산은 점점 불어나 세계 최고 부자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것이다. 그 뒤로 유난히 여성 인물들이 많이 눈에 띈다. 71위에 랭크된 "아비가일 존슨""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의 CEO이다. 그리고 94위에 랭크된 "하쏘 플래트너"는 지난글에서 소개한 가고싶은 기업 9위에 랭크된 "SAP"의 CEO이다.

 

 

지금까지 2019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100명을 알아보았다. 아마 몇몇 인물들은 우리에게도 익숙했을것이고 몇몇 인물들은 전혀 처음봤을 것이다. 그래도 이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주식지분과 부동산 자산이 부의 원천의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재산을 상속받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최근 IT 테크기업을 창업하여 지금의 부를 축적했다는 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가장 젊은 억만장자, 트럼프 대통령의 자산변화, 미국과 중국의 억만장자 수의 변화, 부자가 가장 많은나라, 부자들의 산업군, 우리나라의 억만장장들"과 같은 흥미있는 이슈를 소개해보겠다.


2019/06/09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16] 2019년 세계의 억만장자_2편_가장 젊은 부자 외

2019/06/09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기업,경제적자유)/투자인사이트] - [투자인사이트#017] 2019년 세계의 억만장자_3편_한국의 부자순위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