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마인드셋

[투자마인드셋#011] 우리는 지금 안전한 투자를 하고 있을까? (1)

우리는 지금 안전한 투자를 하고 있을까? (1)



 

 

자본주의라는 시스템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누구나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삶을 영위해 나간다. 이렇게 중요하고 소중한 돈을 잘 지키고 불려나가기 위해 자연스레 우리는 "투자와 경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하지만 관심에서 실제 투자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우리는 잠시 "주춤"하게 된다.

 

주위에서 듣기로는 투자는 돈을 잃을 수도 있고 위험하다고 하던데 주식이나 부동산같은 투자를 하는 것이 맞을까? 주위에는 투자로 돈을 잃었다는 사람만 있던데 나라고 잘 할 수 있을까? 그냥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을 은행에 잘 보관하거나 아니면 집 안 금고에 보관하는게 맞는것 아닐까? 하는 생각들이 머리를 맴돌게 된다.

 

과연 우리의 이런 생각들은 사실일까? 과연 투자는 위험한 것일까?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우려와 걱정들이 사실인지 살펴보고, 과연 우리에게 있어 "안전한 투자"란 무엇인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냉철한 분석을 통해 이야기 풀어가보고자한다. 


 


 

 

첫째,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위험이다. 


우선 결론부터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투자를 하지 않는 것" 그것이 바로 "위험"이다. 아니 투자를 하는게 위험해서 투자를 안하는 것인데 그것이 위험이라니 도무지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자, 과연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진정한 의미에서 "투자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이 맞을까? 그렇지 않다.

 

앞선 글 "재태크(투자)의 종류"에서 다루었던 다양한 투자의 종류들(보험/채권/P2P/주식/펀드/ETF/파생상품/가상화폐/부동산/엔젤투자/경매 등등) 만 투자라고 할 수 없다. 

 

 

2019/05/11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마인드셋] - [투자마인드셋#003] 재테크(투자)의 종류_(1) : 노동, 현금, 예/적금

2019/05/12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마인드셋] - [투자마인드셋#004] 재테크(투자)의 종류_(2) : 보험, 채권, P2P투자

2019/05/12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마인드셋] - [투자마인드셋#005] 재테크(투자)의 종류_(3) : 주식, 펀드, ETF

2019/05/12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마인드셋] - [투자마인드셋#006] 재테크(투자)의 종류_(4) : 파생상품, 가상화폐, 부동산

2019/05/12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마인드셋] - [투자마인드셋#007] 재테크(투자)의 종류_(5) : 경매, 엔젤투자, 창업

 

 

당신이 돈을 은행 예금에 넣고 있다면 은행이라는 기업이 "대출이라는 사업"을 하는데 투자하는 셈이고, 현금을 가지고 있다면 대한민국 원화라는 "화폐"에 투자하는 것이다. 또한 당신이 작은 카페를 경영하고 있다면, 본인이 운영하는 작은카페라는 기업의 "창업자금"에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회사원이라 상관없어" 라고 말 할 수 있겠지만 이 역시도 당신의 "시간과 노동력"을 당신이 다니고 있는 기업에 제공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다. 당신이 다니고 있는 기업이 위태로워 진다면 당신도 함께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가 경제 활동을 시작하기 훨씬 이전부터 "우리의 삶은 투자의 연속"이었다. 어릴적 영어유치원을 다닐지 일반유치원을 다닐지 아니면 유치원을 안가고 부모님께 교육을 받을지, 학창시절엔 어느 학교로 진학할지 어떤 학원을 다닐지 어떤 전공을 선택할 것인지, 어떤 사람과 만나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지, 내가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 힘들게 알바를 하면서까지 4년의 대학생활을 지낼지, 또 누군가는 대학원에 진학하고 유학을 가고 자격증을 따기도 하며 이 모든것대신 창업이라는 투자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도 있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잡스,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주커버그 등이 그렇다. 

 

이러한 개념을 다시 우리가 관심있는 돈을 투자하는 관점으로 생각해 본다면, 결국 우리가 흔히 투자를 하지 않느다고 하는것은 엄밀히 말해, "대한민국"이라는 세계적으로 작고 위험이 큰 나라에 "원화"라는 안전하지 않은 통화에 "몰빵"하고 있는것과 다름이 없다. 

 

 

 

 

자 이제 어느정도 감이 올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한정적인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자금 내에서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결정의 연속"이고, 이는 다른말로 "투자"인 것이다. 결국 우리는 투자를 하지 않고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항상 반드시 어딘가에는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다양한 투자의 종류를 알고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음에도 우리가 알고있는 방식으로만 나도 모르는 사이 투자되고 있던 것이다.

 

이것은 마치 류현진이 어린시절 야구라는 진로를 알지 못해 시골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것이며, 봉준호 감독이 영화감독이라는 진로를 알지 못해 일반 회사원의 삶을 살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주변에서 보아온 위험해 보였던 투자는 위험하지 않다는 것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주식,부동산,채권,금,펀드,창업 등과 같은 투자대상은 다양한 투자의 종류들 중 일부로 "그 자체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이를 잘못된 방법으로 투자하는게 위험한 것"이다.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한다면 우리는 더 큰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경제와 투자의 본질을 탐구하고 공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 대부분이 많은 투자의 가능성을 놓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았다. 그렇다면 앞으로 어떤 관점에서 투자를 접근하고 실행하는 것이 위험하지 않은 투자인지 다음 글에서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자. 



2020/02/29 - [실전투자 (투자,재테크,돈,금융,산업,기업,경제적자유)/투자마인드셋] - [투자마인드셋#012] 우리는 지금 안전한 투자를 하고 있을까? (2)